대학생 학자금 대출 받는방법 포인트 핵심만 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학생 학자금 대출 관련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요즘 대학교 진학은 거의 필수다 시피 하고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수능을 치르고, 수시나 정시를 통해서 대학에 진학을 합니다. 하지만 대학교 학비가 장난이 아니죠.

국공립 대학교라면 비교적 저렴하게 다닐 수 있지만, 일반 사립대학교의 학자금을 보면 엄청납니다. 특히 이공계는 더 비싸구요.

그래서 대학은 진학을 해야지, 나중에 취업이나 미래 진로설계에 있어서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포기하지 않고 대학을 갑니다.

심지어 재수 삼수까지 해서 명문대에 들어가려고 노력을 하죠. 이렇게 열심히 노력해서 들어갔는데, 학자금이 없으면 허망하겠죠?

대학생 학자금 대출 계획을 잘 세워야 합니다

대학생 학자금 대출 알아보자

그런 걱정은 하지 말라고 국가에서 학자금대출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바로 한국장학재단이라는 곳입니다.

다양한 조건으로 학자금대출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저도 대학교 다닐 때 지원을 받아서 학비 절감을 많이 했습니다.

학자금대출의 취지는 대학교 등록금 일부를 지원을 해줍니다. 소득분위에 따라서 차등적으로 지급을 해줍니다. 유형별로 다양하게 학자금대출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본인이 어느 항목에 해당 되는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들어가서 확인해보면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내 조건과 소득분위를 확인했으면 학자금대출을 위한 신청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링크는 글 맨 아래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출 신청하기

알아서 주는게 아니라, 내가 신청을 해야지 심사를 통해서 학자금대출이 실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정해진 시간에 맞춰서 신청을 해야 합니다.

보통 학자금대출의 신청 기간은 1,2,3차로 나눠서 진행한다고 합니다. 기간을 잘 파악해서 미처 신청을 못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게 잘 해야 합니다.

나라에서 돈을 지원해 준다는데. 신청을 못하면 참 안타깝죠? 어느 항목이 나에게 더 유리한 학자금대출인지를 파악을 해서 잘 신청해야 합니다.

간단히 정리를 하면 학자금대출은 바로 학비+생활비 지원개념이라고 보면 됩니다. 말 그대로 대출이기 때문에 나중에 갚아야 합니다. 하지만 대학생이다 보니 당장 갚을 돈이 없습니다.

대학생 학자금 대출 고통을 느끼는 여대생 사진

대학생 학자금 대출 조건,종류 알아보기

그렇기 때문에 졸업하고 나서 취업후 상환이 가능하고, 일반상환도 있다고 합니다. 본인의 여건에 맞게 잘 선정을 해서 나중에 학자금대출을 갚을 계획을 잘 세워야 겠습니다.

보통 학자금대출의 대출금리 같은 경우는 3~5% 까지 다양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해마다 다르게 측정이 되기 때문에 잘 관리해야 합니다. 보통 학비랑 생활비 까지 대출을 받으면 학교를 다니는 4년 동안 많은 돈이 대출로 쌓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나중에 취업을 하고 나서도, 갚는데 한참 걸린다고 합니다.

마무리

이렇게 이번 포스팅에서 학자금대출 관련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부모님이 여유가 있어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면 학자금대출을 안받고 아껴서 생활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바로 대출 이자를 무시 못하기 때문입니다.

아니라면 본인이 학업이랑 아르바이트 까지 열심히 해서 학자금대출을 조금씩 미리미리 갚는것도 좋습니다.

그렇지 않고 학자금대출만 신나게 하다가 나중에 졸업하고 나서 취직하고 다 갚을라고 하면 정말 힘들다고 하네요.

학자금대출말고도 국가장학금이라고 있습니다.

학비를 지원 받는 시스템 인데요. 학자금대출이 부담스러우면, 국가장학금을 통해서 학비 지원만 받는것도 괜찮습니다. 그러면 적어도 대출 이자는 없으니까요.

추가적으로 대출관련 글 읽어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