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복사방지 코드 삽입하는 방법 알아보기

티스토리를 운영하다보면 참 안타까운 일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누군가가 나의 글을 그대로 복사하는 경우 입니다. 티스토리 복사방지 적용을 통해서 이런 사고를 막아보세요.

티스토리 복사방지 코드 삽입하는 방법 알아보기
티스토리 HTML 코드 수정해서 복사방지 작업을 해봅시다

티스토리 복사방지 코드 삽입

우선 티스토리로 로그인을해서 HTML을 수정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을 해주세요.

티스토리 로그인을 하시고, 블로그 관리 페이지로 이동을 합니다. 그리고 왼쪽 메뉴 부분에서 중간 아래쯤 꾸미기 항목이 있습니다.

이 꾸미기 항목에서 스킨편집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새 창이 열리게 됩니다. 우측 상단에 보면 HTML편집 버튼이 보입니다. 클릭해주세요.

이렇게 HTML편집 페이지로 이동을 했다면 아래의 코드를 HEAD사이에 복사해서 붙여 넣어주면 됩니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omitformtags=["input", "textarea", "select"]

omitformtags=omitformtags.join("|")

function disableselect(e){
if (omitformtags.indexOf(e.target.tagName.toLowerCase())==-1)
return false
}

function reEnable(){
return true
}

if (typeof document.onselectstart!="undefined")
document.onselectstart=new Function ("return false")
else{
document.onmousedown=disableselect
document.onmouseup=reEnable
}

</script>

위으 코드를 HEAD사이에 넣었다면, 아래 코드는 BODY사이에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body oncontextmenu="return false" onselectstart="return false" ondragstart="return false">

이렇게 각각의 코드를 HEAD와 BODY 사이에 넣어주면 작업이 완료 됩니다. 참 간단하죠?

제가 직접 해본 결과, 아래 코드를 삽입하지 않아도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는거 같습니다. 하지만 완벽하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HEAD,BODY 사이에 잘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렇게 HTML수정을 하는 방법 말고도 간단하게 티스토리에서 플러그인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플러그인 활용해서 복사방지 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플러그인 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플러그인 항목들 중에서 찾다보면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활성화 시켜주면 끝납니다. 참 간단하죠?

이렇게 HTML코드랑 플러그인을 이중으로 설치해서 불펌 방지를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넋두리

저는 이렇게 글을 막아놨는데도, 퍼가는것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이것이 가능할까요?

그 전에, 어떻게 나의 글을 퍼갔는지 알 수 있을까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 내 글의 노출순위가 바뀌거나 이상 징후를 느꼈을 경우 입니다.

이런 경우는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포스팅이 한두개도 아니고, 언제 어떻게 바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주로 유입이 많았던 포스팅인데, 갑자기 유입이 줄어드는 경우 알아차리기 쉽습니다.

이런경우가 발생된다면 해당 글에 아무 문장이나 하나 복사해서 검색을 해봅니다.

그러면 똑같이 훔쳐간 문서가 있다면 검색에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발견을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다음에서 똑같이 퍼가면 노출이 안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구글에는 노출이 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내 글인데 다음에서는 노출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에서는 나의 글이 다른 사람 블로그에서 노출이 된다면 참 기가막힌 상황입니다.

그래서 해당 블로그에 들어가서 내 글이니까 지우라고 댓글을 남겼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렇게 댓글을 남기고 며칠 후에 들어가보니 글은 지우긴 했더라구요. 근데 댓글이랑 방명록을 다 차단했더라구요.

그리고 HTML을 수정해서 메인페이지에 아무것도 보이지 않게 해뒀습니다. 참 뻔뻔하죠.

이런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방지를 하기 위해서 복사방지 작업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복사가 가능하다

하지만 검색엔진에 조금만 검색을 해봐도 불펌방지를 푸는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어떤 특정 코드나, 명령어의 경우 복사가 불가능한 경우 불편합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라면 잠깐 편법으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악용해서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간다면 정말 답이 없습니다.

간혹 아무것도 모르는 어르신?들이 그냥 그대로 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분들은 노출이나 검색,유사문서 이런 지식이 없습니다.

그냥 순수하게 나의 블로그에 해당 글을 저장? 해 두고 싶은 마음입니다. 이 경우라면 더더욱 안타깝습니다.

저런 사람들 때문에 나의 글이 노출이 밀리거나 저품으로 검색누락이 된다면 참 피곤한 일입니다.

그럼 복사방지 의미가 없지 않나?

저는 그래서 적용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어차피 퍼갈 사람은 다 퍼가니까요. 그래서 딱히 막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디서 본 내용이지만 정확하지 않습니다. 이런 복사방지 스크립트를 적용하면 구글에서 싫어한다? 라는 글을 읽은거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노출을 위해서 적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정확한 진실은 모르겠습니다. 간혹 검색을 해보면 막아둔 블로그도 노출이 잘 되는거 같긴 합니다.

각자의 판단에 맞기겠습니다! 알아서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추천글 읽어보기

티스토리 상단 광고 2개 배치하는 방법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