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잡블로그 VS 전문블로그 선택하기

티스토리를 시작하게 되면 주제에 대한 고민을 하기 시작합니다. 티스토리 잡블로그 방식으로 운영을 할지, 아니면 전문성 있는 블로그를 할지.

이번 글에서는 잡블로그와 전문블로그의 장단점을 비교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고, 운영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잡블로그 VS 전문블로그 선택하기

티스토리 잡블로그

잡블로그란 다양한 주제로 글을 작성하는 블로그 입니다. 잡식블로그죠. 특정한 주제에 제약을 받지 않고 다양하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최신 이슈에 대해서 작성할 수도 있고, 내가 좋아하는 관심분야를 주제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 등 정말 포스팅 할 수 있는 주제가 무궁무진 해집니다.

이렇게 잡블로그를 운영하면 글을 쓰기는 쉽지만 나중에 혼란이 오기 시작합니다.

블로그 정체성이 없어보이고 어떤 글을 작성해야 할지 오히려 막막해집니다.

글의 주제가 많다보니 더 고민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래도 잡블로그의 장점은 확실히 존재합니다. 내가 하고싶은대로 하면 됩니다.

이것 하나만으로도 충분한 장점입니다. 블로그를 장시간 운영하려면 일단 재미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쓰고싶은 글을 써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수익형 블로그로 운영을 합니다.

이렇게 되면 내가 쓰고싶은 글 보다는 오로지 돈이 되는글, 남들이 볼만한 글들을 찾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되면 블로그가 일이 되버립니다. 그리고 내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서 작성한 글이 조회수도 안나옵니다.

결국 수익도 저조하게 나옵니다. 이렇게되면 블로그에 흥미를 잃어버리고 쉽사리 손을 떼버립니다.

하지만 잡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이런저런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쓰다보면 수익이 나는 글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여러가지 주제로 시작을 했지만, 하다보면 메인 주제가 2~3개 정도 생기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그 주제에 글이 많이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블로그의 정체성을 자연스럽게 확립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 이왕 하는거 제대로 해보겠다는 마음으로 주제선정, 스킨선정에 너무 시간을 많이 소비합니다.

그리고 에너지를 과다하게 사용해버린 나머지 포스팅에는 정작 힘을 쏟지 못합니다.

저조한 수익이나 조회수, 방문자를 보면 좌절하고 블로그 운영을 중지하죠.

티스토리 잡블로그를 운영할지 말지 고민을 한다면 고민하지 마세요. 잡블로그로 시작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블로그를 처음 하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이라면 더더욱 좋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수익만 따라가다보면 블로그는 검색엔진에서 저품질을 먹게 될 것이고 결국 유입이 적어질 것입니다.

이렇게 잡블로그는 망하게 됩니다. 적당한 선을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이것이 잡블로그의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사람들이 검색엔진을 통해서 검색해서 들어옵니다.

그리고 원하는 정보만 보고 빠져나갑니다. 내 블로그를 즐겨찾기 하거나 그러지 않습니다.

그래서 검색엔진에서 내 블로그가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상당히 타격이 큽니다.

물론 SNS를 활용해서 유입을 시키는 사람도 있지만 이것도 쉽지 않습니다.

SNS인플루언서가 운영하는 블로그라면 모를까, 일반인이 갑자기 SNS를 활용해서 막대한 트래픽을 모으긴 어렵습니다.

티스토리 전문 블로그

전문 블로그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일단 내가 어느정도 아는 분야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지 전문성 있는 글을 작성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꾸준히 공부를 해야 합니다.

어설프게 글을 작성했다간, 사람들이 읽고 오히려 욕을 할 수도 있습니다.

설령 잘못된 정보를 전달했다간 난리가 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 블로그의 장점도 확실히 존재합니다. 블로그 브랜딩이 가능합니다.

블로그 브랜딩은 정말 막대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스마트폰을 생각하면 삼성,LG,애플을 생각합니다. 이것이 바로 브랜딩입니다.

어떤 특정 주제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나의 블로그를 생각한다면?

정말 멋진 일입니다. 흔히 말하는 파워블로거 입니다.

이렇게 전문적인 분야, 혹은 특정 주제에 특화된 블로그는 그 영향력이 대단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키우기 까지 수많은 시간과 노력 투자가 필요합니다.

단순히 전문적인 글만 쓴다고 될 일이 아닙니다.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고, 글 하나하나에 전문성을 담아야 합니다.

그래야 독자가 읽고 전문성에 감탄하고 입소문이 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차곡차곡 쌓아 올리다 보면 내 블로그를 즐겨찾기 해서 오는 사람도 생길 것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소통하는 커뮤니티에서도 내 블로그 주소가 자연스럽게 오가게 됩니다.

이것은 참 긍정적으로 생각했을 때 결과입니다.

사실상 전문적인 글을 매일같이 1일 1포스팅을 하기 어렵습니다. 글을 쓰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블로그를 수익 목적으로 시작했다면 전문 블로그는 쉽지 않습니다.

특정 주제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관심이 없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방문자가 적습니다.

게다가 그 주제에 대한 광고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그 글을 보러와서 관련 광고가 나오지 않는다면 광고 수익도 저조할 것입니다.

그러면 블로그를 수익 목적으로 운영을 시작했기 때문에 결국 저조한 방문자와 조회수 때문에 문을 닫게 됩니다.

전문적인 블로그를 만들고 싶다면 브랜딩하기 까지 상당히 오랜 시간을 잡고 운영을 해야 합니다.

당장의 눈앞의 수익을 봐선 안됩니다. 그리고 자신이 해당 분야에서 지식을 얻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고 투자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전문 블로그를 운영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전문성 블로그로 브랜딩을 구축한다면, 검색유입의 한계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그는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통해서 들어오게 됩니다.

그래서 저품질을 먹게 된다면, 검색 유입이 없어지고 블로그는 망하게 됩니다.

하지만 브랜딩이 있는 블로그라면 많은 사람들이 즐겨찾기에 추가해놓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사이트, SNS에서 지속적으로 공유가 되기 때문에 유입이 좋습니다.

그리고 브랜딩 있는 블로그를 검색엔진에서 싫어할 이유가 없습니다.

글 내용까지 좋으면 검색엔진에서 좋은 자리를 선점하게 될 것입니다.

티스토리 잡블로그 VS 전문블로그 결론?

그래서 제 생각은 블로그를 수익 목적으로 할 것이라면 잡블로그 운영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크게 2가지 입니다.

우선, 글을 쓸 수 있는 범위가 상당히 넓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주제로 지속적인 포스팅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는 수익적인 부분에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애드센스 광고는 사용자의 관심기반과 검색기반으로 송출됩니다.

예를들어서 어떤 사람이 건강 관련 정보를 얻고 싶어서 무릎 통증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해서 들어왔다고 가정합시다.

내 블로그는 잡블로그지만, 이 사람이 평상시 검색했던 내용들이 건강 관련 내용들이고, 검색해서 들어온 글이 무릎 통증 글이라면 이 사람의 시각에서는 건강 관련 광고가 송출이 됩니다.

내 블로그가 전문 블로그인지, 잡블로그인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는 애드센스 광고 송출 원리를 이해하면 간단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전문 블로그를 운영하면 광고 매칭이 더 잘되고, 특히 돈이 되는 주제로 전문성 있게 블로그를 운영하면 돈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맞습니다. 하지만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리고 정작 돈이 되는 대출이나 금융 키워드는 진입하기가 어렵습니다.

전문가들이 워낙 많기 때문에 잘못 들어가면 블로그만 날려먹고 개고생합니다.

그래서 티스토리 잡블로그 운영을 추천하는 것입니다.

잡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주제로 글을 작성하고, 수익을 분석하세요.

그리고 수익이 나오는 주제를 점점더 확장해 나가면 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메인 주제가 잡히게 되면서 블로그는 커 나가고 수익도 증가합니다.

이렇게 블로그를 여러개 운영하기 시작한다면 수익은 더더욱 향상 될 것입니다.

블로그를 여러개 운영해야지 저품질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추천글 읽기

티스토리 저품질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