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RSS 설정으로 구글,네이버에 노출시키자

구글이랑 네이버에 노출시키고 싶다면, 티스토리 RSS 설정을 하고 구글이랑 네이버에 제출을 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RSS 설정방법

일단 기본적으로 RSS를 설정해야 합니다. 티스토리에 로그인을해서 블로그 관리로 가줍니다.

왼쪽 메뉴 아래부분에 [관리-블로그]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한 다음에 아래쪽으로 내려보면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티스토리 RSS 설정

[기타 설정]부분에서 티스토리 RSS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전체공개와 부분공개가 있습니다.

검색엔진에 원활하게 노출이 되고 싶다면 [전체공개]로 설정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공개될 RSS항목을 최대치인 50개로 해줍니다. RSS에는 최근 업데이트한 글들의 내용이 나옵니다.

10개를 공개하는것보다, 50개를 공개한다면, 더 많이 노출 될 것입니다.

표시시간은 그냥 ASIA로 하면 됩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설정을 마치겠습니다.

여담으로, 구글 노출을 늘리고 싶다면 주소설정을 [문자]로 바꿔주는게 좋습니다.

RSS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하기

위에서 설정을 제대로 완료 했다면, 이제 검색엔진에 제출할 차례 입니다.

만약 아직 서치콘솔이나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사이트 소유인증을 하지 않았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세요.

내 블로그 검색엔진에 등록하기

사이트 소유권을 인정한 다음에 아래의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사이트 등록을 했다면 구글 서치콘솔에 로그인을 하고, SITEMAP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티스토리 RSS 구글 서치콘솔 등록

위와 같은 그림이 나오면 [새 사이트맵 추가] 부분에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https://xxxx.tistory.com/RSS

자신의 티스토리 도메인 주소 뒤에 /RSS만 추가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제출]을 클릭합니다.

만약 티스토리에 2차 도메인을 연결했다면 똑같이 도메인 주소에 /RSS만 추가하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제출이되면, 아까 본인이 설정한 RSS의 숫자만큼 표기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설정에 50개로 했지만, 보유한 포스팅이 50개 미만이라면 포스팅 숫자만큼 나오게 됩니다.

예를들어 포스팅수가 30개고, RSS공개 설정을 50개 까지 했다면, 30개만 수집이 될 것입니다.

포스팅을 추가적으로 하게되면 자동적으로 갱신이 됩니다.

티스토리 RSS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등록하기

방법은 구글 서치콘솔이랑 비슷합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내 사이트를 등록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만약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사이트 등록을 하지 않았다면,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방법을 읽어보세요.

티스토리 RSS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왼쪽 메뉴에서 [요청-RSS제출]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오른쪽과 같이 화면이 나타납니다.

똑같이 RSS제출 부분에 위에서 삽입한 주소를 넣어주고 [확인]을 누르면 완료 됩니다.

추가 내용

구글, 네이버 뿐만 아니라 빙 웹마스터에도 RSS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똑같이 로그인하고, 사이트 HTML 인증을 하고 등록을 하면 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빙 같은경우는 사용량이 너무 적어서 굳이 등록을 안하셔도 됩니다. 참고만 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