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 파열 원인에 따라서 다르게 관리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회전근 파열 관련된 내용을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회전근이 어느 부위에 있는지 아시나요? 바로 어깨에 위치한 힘줄 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어깨를 사용하는 경우가 참 많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회전 근이 파열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회전근 파열 위치

회전근 파열 원인

이렇게 우리 몸에서 파열이 일어나는 경우는 과다한 사용이 있습니다. 이런 과다한 사용에는 크게 두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라면 사람은 나이를 먹게 됩니다.

긴 세월 살아가면서 어깨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 사용빈도가 누적이 되면서 회전근이 자연스럽게 태화됩니다. 그래서 파열이 되는 것이 원인입니다.

이와는 조금 다르게 운동선수 같은 경우는 워낙 사용빈도가 잦기 때문에 나이가 많지 않더라도 어깨 있는 회전근 파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크게 두 가지 원인으로 인해서 회전근 위주로 파열이 된다고 합니다.

보통 사람의 경우라면 나이가 들어가면서 노화로 인한 회전근개파열이 더 큰 증상이 것입니다.

우리 몸에서 노화가 진행되면 영양 공급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깨 있는 힘줄들이 약해지면서 전체적으로 회전근 파열을 더욱 쉽게 발생시킬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조금은 독특한 경우지만 강한 충격에 위해서 회전근 파열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바로 교통사고가 있습니다.

교통 사고로 인해서 강한 충격을 외부로부터 받게 된다면 회전근 파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경우는 스포츠 활동을 하다가 다치는 경우도 해당됩니다. 특히 축구나 농구 같이 몸싸움을 하는 운동의 경우.

지나치게 무리를 하다보면 회전근이 파열 될 수 있습니다.

회전근 파열 증상

증상

이렇게 회전 근이 파열이 되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보통 오십견이라는 증상과 비슷해서 많은 사람들이 착각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인이라면 오십견이라 회전근 파열 증상을 분간 하기가 조금 애매하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좋은 방법은 병원에 가는 것입니다.

일단은 간단하게 오십견 회전근파열 증상을 비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십견 같은 경우에는 도움을 받더라도 팔을 들어 올리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와 반면에 회전근 파열 같은 경우에는 도움을 받으면 팔을 들어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회전근 파열 증상은 참 다양하지만 무엇보다도 어깨 활동에 제약이 생기기 시작한다면 바로 병원에 가는 것을 추천 드리겠습니다.

  • 오십견이랑 증상이 비슷해서 알아차리기 어렵다.
  • 오십견 : 도와줘도 팔을 올리기 불가능하다. (관절 활동범위가 굳어버림)
  • 회전근파열 : 도움을 받으면 팔을 올릴 수 있다.

치료

요즘에는 의학 기술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먼저 대표적으로 운동 치료가 있습니다.

운동 치료는 쉽게 설명 하면 회전근 주변의 근육을 강화시켜서 회전근을 보호하고 어깨의 기능성을 회복하는 치료방법이라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물리 치료가 있습니다. 회전근 파열을 물리치료 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방문해서 전문의 사랑 상담을 하세요.

내가 손상된 부위에 따라서 그에 맞는 적합한 물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리치료 안에는 도수 치료를 하는 것도 있는데 도수 치료는 비용이 조금 비싸다고 합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더워서 치료도 물리치료와 같은 개념입니다.

도수 치료 같은 경우에는 기계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단순한 도구를 사용해서 물리치료를 실시하는 것을 바로 도수 치료라고 합니다.

– 약물치료

그리고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약물을 먹으면서 우리 몸의 통증을 줄여주고 근육을 이완시켜 주면서 어깨 활동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회전근 파열 치료 방법은 직접 병원에 방문해서 전문 의사의 진찰을 받으세요.

이 진찰을 통해서 맞는 치료 방법을 설명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회전근 파열 의사 진료

회전근 파열 범위가 심할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웬만하면 수술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어깨를 절개하는 순간 회복하는데 시간이 많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수술을 하지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비수술적 치료 방법을 통해서 회전근 파열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치료도 가능하다

그렇지만 부득이하게 회전근 파열 범위가 넓어서 절개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의사랑 상담을 통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에는 내가 가지고 있는 실비보험 해당이 되는지 보장 항목에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을 해서 보험 처리가 가능한지 파악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회전근 같은 경우에는 어깨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어깨를 참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회전근 파열이 일어나게 되면, 우리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호소하기 때문에 빨리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렇게 이번 포스팅에서는 회전근 파열 증상에 대해서 한번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평상시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일을 하고 있다면, 이제부터 어깨에, 회전근에 충분한 휴식을 주는 것도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