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최적화 기간은 얼마나 걸릴까?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하기 시작했다면, 가장 궁금한 것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바로 나의 사이트가 구글 SEO 최적화 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말입니다.

해당 질문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면 다양한 의견들이 많이 있습니다. 공통적인 의견은 오래 걸린다 입니다.

오래 걸린다면 얼마나 오래 걸리는지? 조금 빨리 시간을 당길순 없는지? 궁금하고 맘졸이는 시간이 하루하루 흐르게 됩니다.

구글 SEO 최적화에 필요한 시간 알아보기

구글 SEO 최적화?

흔히 말하는 최적화는 검색시 나의 문서가 노출이 잘 되는것을 의미합니다. 누구나 나의 블로그나 사이트가 검색했을 때 1페이지 상단에 위치하기를 희망합니다.

물론 1페이지 상단은 광고 페이지 때문에 차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경쟁이 심한 키워드는 더더욱 어렵습니다.

경쟁이 심하지 않은 키워드라면 광고가 없기 때문에 검색을 했을 경우 상단에 위치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아무튼 이렇게 높은 순위를 차지하기 위해서 어떤 작업을 해야지 가능할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이런 작업을 해주는 업체들도 있습니다. 검색엔진에서 최대한 유리하게 사이트나 블로그 설정을 해줍니다.

그렇다면 과연 그 결과가 나오기 까지 시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검색에 노출되기 까지의 시간?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때그때 다르다 입니다. 이게 참 무슨 소리냐 싶은데요. 말 그대로 입니다.

전문가들도 SEO 세팅을 통해서 결과를 확인하는데 최소 3개월을 잡고 있다고 합니다. 구글은 워낙 방대한 검색엔진이기 때문입니다.

전세계적으로 17억개의 웹사이트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거기 안에 있는 문서들까지 합하면 엄청나게 많은 페이지들이 존재합니다.

이 페이지들을 순위를 정하고, 변경사항을 반영하고, 재수집하는데 막대한 시간이 들어가는것이 사실입니다.

내가 무언가를 하나 수정했다고 바로 뚝딱 반영되지 않습니다. 티스토리처럼 글을 작성하면 다음 검색엔진에 바로 노출된는것 처럼, 구글도 그러면 얼마나 좋을까요?

아무튼 전문가들도 3개월을 말하고, 보통은 6개월 1년이라고 말합니다. 적어도 나의 블로그나 사이트가 구글에서 자리를 잡는데 들어가는 시간이 말이죠.

구글입장에서는 기존에 오랜시간 운영하고, 신뢰도가 높은 사이트들이 참 많이 있습니다.

이런 사이트나 블로그 사이에서, 만든지 1달도 안된 나의 사이트를 알아봐줄까요? 그럴 시간이 없을 뿐더러 신뢰도가 너무 낮을겁니다. 그래서 노출을 시켜주지 않습니다.

오랜시간 문서가 쌓이고, 사이트의 정체성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서서히 노출이 된다고 합니다.

그 시간들을 바로 구글에 SEO최적화가 되는 시간이라고 말을 합니다. 전문가의 손길이 있어도 3달이 걸리고, 보통은 1년이라고 하니 참 답답합니다.

하지만 1년이 넘어도 결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험이나 대출 이런 경쟁력이 심한 키워드의 경우 영원히 빛을 볼 수 없을 수 있습니다.

검색에 노출되는 문서를 작성하려면?

보통은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포스팅을하면 핵심 키워드를 선정하고 이것들을 반복적으로 사용합니다.

그나마 네이버의 경우 조금 나은 경우 입니다. 글자수도 많아야 하고 사진이나 동영상도 들어가야 좋은 문서로 판단합니다.

그리고 키워드는 적당히 반복되는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다음은 다릅니다. 단순히 키워드가 많이 사용되면 상위로 노출을 시켜줍니다.

이러한 부분은 구글도 5~10년 전에는 동일했다고 합니다. A키워드를 검색하면, A키워드가 많이 들어가 있는 문서가 상위로 노출되는 것이죠.

하지만 구글은 진화했습니다. 사람의 눈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본문 내용에 핵심 키워드가 없어도 본문의 내용을 알아차릴 수 있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대출 관련 글을 작성하는데 돈을 빌린다 라고 써도 알아 차린다는 것입니다. 참으로 똑똑한 구글입니다.

그래서 이제 구글에서는 단순히 키워드가 반복된 글을 검색에 노출시키지 않는다고 합니다. 의미없는 문서라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구글은 신선하고 풍부한 컨텐츠를 좋아합니다. 동일 단어가 반복되기 보다는 유사단어 사용을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최대한 핵심 키워드 사용을 적게 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전문가는 말합니다.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는 방식이랑은 조금 다른거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라면 SEO 플러그인을 활용해서 문서작성할 때 가이드라인으로 참고하기 좋습니다.

일반 블로그의 경우 특별한 가이드 프로그램이 없기 때문에 자기만의 SEO기준을 가지고 글을 작성하는게 좋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구글은 신선하고 새로운것을 원합니다. 한번도 보지 못한 컨텐츠를 원합니다. 이것이 참 어려운 부분입니다.

이미 웹상이는 정보들이 포화상태 입니다. 어떻게 해야 새로운 것을 생산할 수 있을지 참 난감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내가 직접 타이핑 한다고 해서 새로운것이 아닙니다. 그 내용 자체가 새롭고 신선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구글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것은 궁금한 것을 찾기 위해서 입니다. 그래서 검색활동을 통해서 검색결과를 바탕으로 궁금증을 해결합니다.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사람들이 궁금해 할만한 것들을 찾아서 정답을 제시해주면 됩니다.

이 정답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신선하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내용이 필요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질문한 사람이 원하는 답을 제시하면 됩니다.

간혹 검색을 하다보면 상단에 박힌 문서에 들어가면 내용도 뭐 별거 없고 글자수도 적은 포스팅이 있습니다.

딱 정말 질문에 대한 핵심 내용만 있는 경우죠. 이런 경우 구글에서 좋은 문서로 판단해서 상위로 노출시켜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질문에 대한 답만 간결하게 있는 것이죠. 검색한 사람이 원하는 답이 딱 나오는 문서죠.

오히려 그 외에 불필요하게 글자수를 2000자 3000자 늘려가면서 의미없는 키워드를 남발하는 경우는 좋지 못한 문서로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글을 작성하고, 나만의 글쓰기 방법 특징을 살려서 글을 작성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똑같은 키워드로 글을 써도 나만의 글, 독창적인 글로 인정을 받을 것입니다.

그리고 주제에 맞는 내용만 알차게 작성해야 합니다. 불필요한 내용을 최소화 하는것이 좋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영상

영어로 된 영상이지만 자막보기를 선택하고 자동번역-한국어를 통해서 어느정도 내용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제가 구글 SEO 최적화 관련 언급한 내용은 이 영상의 내용을 참고했습니다. 추가적으로 영상을 직접 보신다면 더욱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 유명한 분이라고 합니다. 구독을 해놓고 다양한 영상을 시청하면 많은 공부가 될겁니다. 저도 구독을 눌러놓고 이제 보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추천글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최적화 하는 방법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