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근육 통증 원인은 자세 불량 때문에 생길까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목 근육 통증 발생하는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목 근육 통증을 많이 호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젊은 층에서도 많이 근육 통증을 호소한다고 하는데요.

목 근육 통증 호소 남성

-목 근육 통증 원인

그 이유는 바로 평상시에 본인의 자세 불량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책상에 오래 앉아서 생활을 합니다 학생들의 경우에는 오랜 시간 앉아서 공부를 하고, 직장인의 경우에는 오랜시간 앉아서 사무 업무를 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경우에 평상시 본인의 자세가 불량 하기 때문에 목의 근육이 경직되면서 목 근육 통증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미 목 근육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한다면 불량한 자세 때문에 근육경직 이라든가, 척추변형이 온 상태인데요.

저도 약간 거북목 일자목 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매일 목이랑 어깨가 살짝 뻐근하면서 불편한 느낌이 있는데요.

더욱 심해지면 통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 전에 본인의 자세를 올바르게 고쳐야지 목 근육 통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서 목이랑 척추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우리 몸 가운데 위치하고 있어서 우리의 몸의 중심을 잡아주는데요.

불량한 자세 때문에 척추가 휘거나 목뼈의 변형이 발생되면 이렇게 목 근육 통증이 발생됩니다.

목뼈의 변형이 생기게 되면은 목이 부담하는 무게를 어느 특정 부위에서 더 많이 받게 되면서 목 근육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우리 몸의 밸런스가 무너지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죠. 위에서도 계속 언급하지만 이렇게 목 근육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자세 불량입니다.

간혹은 외부로부터 강한 충격으로 인해서 뼈가 변형되거나 근육에 손상이 생길 경우 목 근육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바로 교통사고나 스포츠 활동입니다. 하지만 이런 특수한 경우를 빼고는 대부분 구부정한 자세 불량한 자세가 원인이 됩니다.

목 근육 통증 그래픽

-통증 치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목 근육 통증 같은 경우는 대수롭지 않기 때문에 그냥 간단하게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를 하면 낫겠지 하는 생각으로 병원을 찾아 가지 않습니다.

처음엔 이렇게 가벼운 통증으로 시작하면서 나중에는 점차 발전을 하게 되는데요.

나중에는 일자목이나 거북목 증후군으로 발전이 되면서 주변의 신경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은 목 근육 통증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방해해 하게 되면서 현기증 이라든가 저리는 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추가적인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우리는 책상에 오래 앉아 있지 못하게 되고 공부를 하는 경우에는 학업에 방해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가벼운 목 근육 통증을 넘기지 말고 병원에 가서 치료 및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병원에 가도 자세 교정을 해야 하기 때문에, 병원에 간다고 해서 이런 증상이 바로 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요즘에는 도수 치료라고 해서 물리 치료사가 기계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자세 교정 및 치료를 해 준다고 하는데요. 그 비용이 매우 비싸다고 합니다.

한의원 같은 경우에는 추나요법을 통해서 치료를 해 주는 거 같은데요.

추나요법 같은 경우는 건강보험 적용이 돼서 조금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지만 역시나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 되지는 못합니다.

목 근육 통증 여성

-근본적인 해결책

근본적으로 목 근육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자세를 올바르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게 자세를 바르게 하는 것은 개인의 의지에 따라 다른데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게 상당히 어렵습니다.

본인의 자세가 아니기 때문에 처음 올바른 자세를 하게 되면 오히려 더 불편함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런 불편함을 극복하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이렇게 우리의 올바른 자세를 교정시켜 주고 도와주는 것이 바로 도수치료랑 추나치료입니다.

이런 치료 방법은 보조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좋지만 전적으로 내 목 근육 통증을 낫게 해 준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일상생활에서 내 자세를 올바르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된다면 요가나 필라테스 같은 스포츠 활동을 통해서 우리 몸의 신체의 균형을 바로 잡아 주는 것도 매우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이번 포스팅에서 목 근육 통증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가장 좋은 것은 목에 통증이 느껴졌을 때 바로 병원에 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단순히 목 근육 통증이 아니라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본인이 인지하지 못했던 질병이 발생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할 경우에는 목 디스크 초기 증상이 왔다 던가, 이미 거북목 증후군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에서 수도 있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인 정보는 아래 관련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