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주사 종류와 효과 정말 있을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릎 주사 관련 정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흔히들 무릎 주사를 많이 맞는다고 하는데요.

무릎 주사가 무엇이고, 왜 맞는지, 그리고 효능은 무엇인지 정리해볼게요.

무릎 주사 종류와 효과 정말 있을까

무릎 주사 란?

우리 무릎은 신체에서 참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를 걷거나 뛰게 해주고. 서 있을 수 있게 해줍니다. 그래서 늘 100% 풀가동이 되는 신체부위인데요. 그래서 노화속도가 빠릅니다.

무릎에는 연골이 있습니다. 이 연골이 노화되거나 퇴행성으로 소모가 되버리면 무릎에 통증이 발생하기 시작하는데요. 그래서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무릎 주사를 맞는다고 합니다.

주사 종류

  • 무릎연골주사 : 무릎 연골에 도움이 되는 주사. 통증을 호전시키고, 염증을 없애준다. 주로 통증 초기에 사용.
  • 골격주사 : 염증제거 및 치료목적이 강한 주사. 짧은 시간에 염증제거, 통증 호전. 심하게 다친경우 사용.

크게 무릎 주사는 두 가지가 있다고 하는데요 . 하나는 무릎연골주사. 그리고 다른 하나는 골격주사가 있다고 합니다. 무릎연골주사는 말 그대로 무릎연골에 도움이 되는 주사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무릎통증을 호전시켜주고, 염증을 없애주면서 통증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무릎 연골과 비슷한 성분이라서 무릎 연골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런 무릎 주사는 무릎통증 초창기, 무릎 연골이 심하게 상하지 않았을 때, 치료 보조수단으로 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무릎 연골이 심하게 다친경우는 연골주사보다는 골격주사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 골격주사는 염증제거, 치료목적이 강한 주사라고 합니다. 짧은시간에 염증을 빠르게 제거하고, 통증을 호전시킨다고 합니다.

무릎 주사 만능인가?

병원에가면 무릎통증에는 무릎 주사를 처방해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아니면 인대강화주사 등 다양한 주사치료가 있는데요. 이런 주사를 맞으면 염증이 빠르게 제거되면서 통증이 호전됩니다.

그래서 마치 다 나은것처럼 보인다고 하는데요. 실질적으로 근본적인 원인이 해결되는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래서 제대로 무릎 통증을 치료 하려면 무릎 주사보다는 다른 치료를 해야 합니다.

무릎 주사는 일시적인 증상호전이나, 치료할 때 통증이 너무 심하다면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무릎 통증 줄이기

무릎의 사용을 최소화 하는게 좋습니다. 젊은사람이라면 스포츠활동을 너무 많이 하거나, 타박상, 사고 등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는데요. 무릎 사용을 줄여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스포츠활동을 줄여주는게 좋습니다. 스포츠를 하더라도 안전하게 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무릎 보호대를 착용해서 관절이 최소한으로 움직이게 해주는게 좋습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이라면 퇴행성으로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경우도 있는데요. 평상시 걷기운동,자전거,수영 등으로 무릎관절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주는게 좋습니다.

그러면 연골이 무리를 덜 받으면서 손상되는 속도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젊어서도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지금 무릎 통증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운동을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치료를 받고 어느정도 호전이 된다면 그때 의사랑 상의하고 운동을 하는게 좋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무릎 통증이 발생을 하면 바로 병원에 가는게 좋습니다.그래야지 빠르게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자연치유가 되겠지~ 하고 내비두면 오히려 병을 더 키우게 됩니다.

관련글 읽기

무릎 연골 통증 증상과 원인

관절염 통증 종류와 원인, 치료방법 확인하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