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관리?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세요

여러분의 신용등급은 안녕하신가요? 평상시 신용등급 관리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관리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본인의 신용등급이 어느 수준인지 모르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대출이 필요해서 대출을 하러 은행에 가는 순간 알게되면서, 아차 싶은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후회하지 않도록, 미리미리 신용등급 관리하는게 중요합니다.

신용등급 관리?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세요

신용등급 이란?

먼저 신용등급이란, 개인신용평가회사에서 나의 신용도를 평가해서 등급으로 표시한 것입니다.

연체유무나 대출기간, 금액 등 다양한 평가요소로 신용등급을 평가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신용등급을 관리해야지 나에게 유리하게 유지할 수 있을까요?

신용등급 관리 시작하기

대출연체

가장 중요한 것은 대출연체가 발생하지 않는게 좋다고 합니다. 대출연체가 발생하면 기록이 남기 시작하고,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대출연체가 발생하면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는게 좋습니다. 연체 무시하다가 치명적인 신용등급 하락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대출연체는 그 액수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연체의 유무가 중요합니다. 반드시 연체가 발생하는 일이 있으면 안됩니다.

신용카드,공과금 등 기타 연체

신용카드 연체도 매우 안좋습니다. 공과금도 무시하면 안됩니다. 바로바로 납부를 해야 합니다. 통신비 등 모든 비용은 연체가 발생하면 좋지 않습니다.

통신비도 대출 심사할 때 연체 유무를 확인하다고 합니다. 작은 금액이라고 무시하면 안됩니다.

자동이체를 걸어두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통장에 잔고가 없거나 하는 경우 자동이제가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지만, 반드시 납부 여부를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과다한 연체를 보유한 경우

가장 오래된 연체먼저 해결하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연체정보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현금 서비스 이용금지

요즘엔 신용카드로 현금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빈번하게 사용하거나 과도하게 사용하면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함에 있어서 신중함을 가져야 합니다. 현금 서비스도 대출입니다. 그래서 자주 이용하면 신용등급에 영향이 가기 마련입니다.

대출한도 조회 조심하기

과거에는 대출한도를 조회하면 신용등급에 영향이 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영향이 없다고 합니다.

정상적인 금융기관의 경우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사금융이나 대부업체를 통해서 한도조회를 한다면 기록이 남을 수 있습니다.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대출을 위해서 본인의 신용등급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정상적인 기관을 통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신용등급 무료로 안전하게 조회는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과다한 대출은 금물

여러 금융기관에서 과다하게 대출을 받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도 신용등급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이 경우 추가대출을 할 경우 거절당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금융기관에 과다하게 대출받지 않아야 합니다.

이런 과다대출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채무통합 대환대출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여러 은행에 있는 대출을 다 갚아버리고, 한 은행으로 대출을 통일하는 개념입니다.

이렇게 하면 대출이자관리도 쉽고, 신용등급도 올라가고, 대출이자 절감효과도 있습니다.

건전한 신용거래 확보

대출을 하고, 문제없이 갚은 이력이 있으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건전한 신용거래 기록을 많이 확보하면 좋습니다.

신용카드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런 신용거래 실적을 꾸준히 쌓아야 합니다.

오히려 신용거래 실적이 한 개도 없으면 신뢰도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주거래 금융사 정하기

사회생활을 하면 급여통장 때문이라도 주거래 은행이 생기게 됩니다. 이 은행과 거래를 꾸준히 하는게 좋습니다.

주거래 은행을 확보하면, 대출에서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수료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증은 절대금물

보증을 서는 순간, 보증내역이 신용정보회사에 넘어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것이 개인신용등급에 반영이 됩니다.

채무자가 연체하지 않아도, 단순히 보증을 섰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신용등급이 하락하게 됩니다. 보증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내 신용등급 주기적 확인하기

신용등급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요즘에 무료로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분기별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1년에 최소 1~2번이라도 조회를 하시기 바랍니다.

신용등급 무료로 조회하는 방법을 참고해서 꾸준히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갚을만큼만 빌리기

대출을 하는 경우에 반드시 자신의 자금능력을 명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내가 대출이자를 갚을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대출을 해야 합니다.

당장 돈이 급하다고 큰 돈을 무작정 빌리게 된다면 연체의 늪에서 빠지게 됩니다.

자금 상환계획을 명확하게 세우고 대출을 실시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읽어보기

대출 우대금리 종류 알아보고 챙겨받자!
대출 연체 발생하면 주의해야 할 사항들 정리
대출 종류 및 상식 알아두면 편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