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사이트 추가 거절사유 한방에 정리

지금은 애드센스 사이트 추가 성공을 해야지 내 사이트에 애드센스 광고를 송출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애드센스를 한번만 승인을 받으면, 승인된 계정만 있으면 모든 사이트에 광고를 송출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엔 심사 기준이 강화되었습니다. 그래서 사이트 단위 별로 승인을 받아야 광고 송출이 가능합니다.

국내에서는 애드고시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심사기간은 최대 2주가 걸리고, 2주후에 온 연락은 사이트 추가 거절이라면?

참 암담합니다. 그리고 다시 심사요청을 합니다. 자꾸 거절당하면 참 힘빠지고 블로그 하기 싫어집니다.

하지만 분명히 원인은 있습니다. 구글봇은 어떤 특정한 알고리즘에 의해서 움직입니다. 하지만 그 알고리즘은 명확하게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간 제가 경험했던 부분들과, 인터넷에서 많은 사람들이 주로 겪는 거절 사유를 바탕으로 메뉴얼을 제작해보겠습니다.

저도 한 때 애드센스 사이트 추가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던 사람으로서,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이 포스팅은 20년 3월에 작성되었으며, 추가적인 사항이 있으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애드센스 사이트 추가 거절사유 여기 다 모았다

애드센스 사이트 추가 마스터하기

사이트 승인 받을 때 주의사항

위에서도 언급했던거 처럼 이제는 사이트 별로 승인을 받아야 광고 송출이 가능합니다. 사이트 추가를 하기 전에 몇가지 사항을 확인해보시고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구글에서도 사이트 승인을 받는 방법 동영상을 제작해서 올렸습니다. 아직 보지못했다면 시청해보시기 바랍니다. 3분 정도로 짧습니다.

영상 내용을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광고코드를 올바른 위치에 삽입하기 [head 사이]
  • 광고코드 임의로 수정 금지
  • 사이트 추가 신청한 사이트랑, 광고코드 넣은 사이트 혼동하지 않기
  • 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 소유권 인증하기
  • 사이트는 언제나 운영중이어야 합니다
  • 로그인을해야 볼 수 있는 사이트라면 심사가 안됩니다
  • robots.txt에서 구글봇을 차단시키면 안됩니다
  • 구글 정책사항을 잘 준수해야 합니다

대충 영상을 보고, 위의 리스트를 보면 참 막연합니다. 애드센스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미 충분히 알고 있는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맨 아래 [구글 정책사항 준수]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부분 때문에 거절을 많이 당합니다.

이 밖에 코드넣는 기본적인 사항들은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애드센스 무한검토 해결방법

간혹가다가 무한검토에 빠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2주가 넘어도 연락이 오지 않는 경우 무한검토라고 생각을 합니다.

혹은 최대 검토기간이 2주인지 모르고, 며칠만에 연락이 안온다고 무한검토를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라면 아래의 몇가지 사항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심사기간은 최대 2주 입니다. 2주가 지나지 않았다면 기다리세요.
  • 2주가 넘어도 무반응 이라면 기다리세요.

무한검토의 답은 기다림 입니다. 조금 허무하신가요? 기다림이 답입니다. 혹은 이 기다림이 싫다면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 기존 애드센스 계정에서 사이트 추가 삭제하고, 광고 코드를 삭제하세요. 그리고 다른 애드센스 계정에 심사요청을 하세요.
  • 사이트에서 심사코드를 삭제하세요. 그러면 거절 메일이 조금이나마 빨리 날라 올 것입니다.

다른 애드센스 계정을 이용할 때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애드센스는 1인1계정이 원칙입니다. 동일한 ip로 여러 계정에 접속해서 사용한다면, 나중에 다 날라가는 수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안전합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수익이 생기고 로그인 기록이 차곡차곡 쌓이다 보면 구글이 칼을 갈고 있다가 날려버릴 것입니다.

당장 이상이 없다고 안전한 것이 아닙니다. 칼을 갈고 있는겁니다. 1인 1계정 반드시 지키시기 바랍니다.

사이트 승인 거절 사유들

참 다양한 이유로 거절당하곤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컨텐츠 불충분]을 많이 받을 겁니다. 아니면 [가치있는 인벤토리 없음]도 받으실테고,

[템플릿을 사용중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내가 순수하게 쓴 글이고, 정성들여서 작성했는데 이 무슨 난감한 경우인가 싶을겁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거절 사유가 있는데요. 제가 경험것들에 대해서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컨텐츠 불충분 해결하기

가장 흔한 사유 중 하나 입니다. 저 안에는 많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아마 사이트 거절 당한다음에 애드센스에 로그인해서 상세 보기하면 자세한 내용이 나올것입니다.

심사 거절 사유는 광범위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대부분 복사, 무의미한 콘텐츠, 템플릿이 문제가 될 것입니다.

내가 열심히 쓴 글이 복사? 무의미? 참 난감합니다.

하지만 구글은 전 세계적인 검색엔진입니다. 그리고 그 역사도 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엄청난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일반적인 주제로 글을 작성했다면, 그저 평범하게 누군가의 블로그, 뉴스기사를 읽고 글을 썼다면 복사,무의미한 컨텐츠로 분류되기 딱 좋습니다.

내가 아무리 스스로 썼다고 한들, 이미 그런 내용들은 흔하기 때문에 독창적인 컨텐츠로 인정받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사과의 효능]에 대해서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사과의 효능은 정해져 있습니다. 이 내용을 어느 누가 써도 색다르게 쓰기는 힘듭니다.

그리고 상당히 흔한 주제이기 때문에 이미 넘치고 넘칩니다. 실제로 구글에 검색을 해보니 783만개의 문서가 나옵니다.

783만 건의 [사과의 효능] 정보를 가지고 있는 구글 상대로, 내가 사과의 효능의 글로 독창적인 컨텐츠로 인정받을 수 있을까요?

물론 가능합니다. 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독창적인 컨텐츠로 작성을 해야 합니다.

독창적인 컨텐츠란?

위에서 [사과의 효능]을 예로 들었습니다. 이어서 가겠습니다. 대부분 사과의 효능을 주제로 글을 쓰면 사과의 효능만 작성을 합니다.

이 키워드로 독창적인 글을 쓸라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미 783만개 문서가 있는데?

수많은 방법이 있겠지만, 간단하게 제 생각을 말해보겠습니다.

추가적인 컨텐츠를 더해주는 것 입니다.

사과의 효능과 비슷한 음식, 혹은 더 좋은 음식도 있을 수 있습니다. 사과가 어떤 질병에 좋다면, 그 질병에 좋은 음식을 추가적으로 언급하는것도 좋습니다.

이처럼 가지치기로 추가적인 컨텐츠를 더해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나만의 새로운 컨텐츠로 태어나게 됩니다.

여기에 실제로 본인이 사과를 먹으면서 겪었던 경험까지 더해준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독창적인 컨텐츠로 거듭나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살을 붙이게 되면 자연스럽게 텍스트양은 늘어나고 풍부한 컨텐츠로 거듭나게 됩니다. 게다가 독창성은 따라오게 되는 것이죠.

독창적인 컨텐츠라고 해서 반드시 새로운것일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새로운것이면 더욱 좋겠죠. 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기존의 정보를 활용하고, 살을 더해서 부가가치를 창출해보세요. 나만의 컨텐츠로 재탄생할 수 있습니다.

단, 이미지나 문서 저작권에 대해서는 늘 신경쓰시기 바랍니다.

복제된 컨텐츠

구글이 가장 싫어하는 분야 입니다. 위에서 말했던 [사과의 효능]을 잘못 쓴다면 100% 복제된 컨텐츠로 의심받게 됩니다. 아무리 내가 순수하게 글을 써도 말이죠.

그래서 이런 부분을 피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사항을 정리해봤습니다.

  • 과거에 사용했던 키워드,글, 백업했던 글 사용금지
  • 너무 흔한 키워드 사용금지
  • 천편일률적인 서론,본론,결론 사용금지

기본적으로 생각나는 것들입니다. 우선 과거에 사용했던 키워드나, 백업했던글, 다른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참고하지마세요.

과거 다른 블로그에 올렸던 글이지만 이미 삭제했다고 재사용하지 마세요. 검색엔진에 노출중인 글을 url 삭제했다고 재사용하지 마세요.

다 걸립니다. 구글 봇이 심사할 때 수집했던 정보들이 남아 있습니다. 내가 지워도, 검색엔진에 노출 차단시켜도, 구글 봇은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도 굳이 사용하고 싶다면 키워드만 뽑아오시고 아예 새롭게 쓰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다르게 쓴다고 한들 비슷하게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무의식 중에 자신의 글 쓰는 방식이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글 쓰는 양식도 중요한거 같습니다. 보통은 서론,본론,결론을 가지고 글을 작성하게 됩니다.

서론에는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는 사과의 효능에 대해서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글을 시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이렇게 이번 포스팅에서 사과의 효능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처럼 마무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내 블로그에 모든 글이 저렇게 시작하고 끝난다면 구글 봇은 의심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시작과 끝, 중간 모두 다르게 작성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서론이 없이 바로 도입부로 들어가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탐색 관련 문제

저는 이 경험이 없어서 자세한 정보는 없습니다. 하지만 구글 봇은 사이트 전체를 심사합니다. 그래서 사이트는 모바일 친화적이어야 합니다.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스킨이나 테마는 SEO랑 모바일에 최적화된 반응형 스킨, 테마를 이용해주세요.

추가로 사이트 구성이 직관적으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가 검색을 해야지 보이는 페이지가 있다면 좋지 않습니다.

모든 페이지는 구글 봇이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회원가입이나 로그인을 해야하는 사이트라면 좋지 않습니다.

심사받는 기간동안은 로그인 페이지를 없애주세요. 그래야 봇이 제대로 심사를 하고 빨리 승인처리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이나 로그인기능은 그 이후에 추가해주세요.

가치없는 인벤토리

이 부분도 제가 경험이 적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애드센스는 완성된 사이트로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페이지가 비어있거나 오류가 나면 안됩니다.

흔히 하는 실수가 처음에 시작할 때 카테고리를 여러개 만들어 놓고 시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심사할 때는 몇몇 카테고리에 글이 비어있게 됩니다.

이렇게 비어있는 페이지가 있으면 좋지 않습니다. 인터넷 후기를 보면 대부분 카테고리를 최소화해서 글을 10개 이상 채운 다음에 심사를 신청하라고 합니다.

반대로 어떤 후기글은 빈 카테고리가 있는데, 통과했다는 글이 있습니다. 상황은 다 다르니까 뭐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빈 페이지가 있는것은 확실히 좋지 않습니다. 카테고리는 나중에 충분히 늘릴 수 있습니다. 최소한 1~2개 정도만 만들어서 글을 채워주세요. 그리고 빈 페이지가 없도록 해주세요.

티스토리같은 경우라면 방명록, 공지사항 이런 빈 페이지를 지워주세요.

애드센스 사이트 추가 노하우 핵심정리

사이트 추가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바로 애드센스 정책 사항을 준수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정책사항 중에서도 가장 구글이 강조하는 것은 바로 컨텐츠 입니다.

풍부하고 독창적인 컨텐츠, 그리고 복제된 컨텐츠를 피하려면 아래와 같이 해보세요.

  • 글은 최소 1000자 이상이 좋습니다. (1500자 이상 권장)
  • 그림은 1~2장이면 충분합니다. (ALT 태그 사용해주세요)
  • 정형화된 글쓰기를 하지 마세요. (서론,본론,결론)
  • 키워드나 주제가 독창적, 새로울수록 좋습니다.
  • 흔한 키워드라면, 추가적인 컨텐츠를 더해서 새로운걸 창조하세요.
  • 인용문구를 사용하지마세요.
  • 복제된 컨텐츠로 거절당했다면, 기존 컨텐츠를 비공개로 돌려주세요. 그리고 새로운 컨텐츠를 제작하세요.
  • 맞춤법을 잘 지켜주세요.
  • 그리고 보기 좋게 문단을 나눠주세요.
  • h태그, strong태그, em태그를 활용해서 글의 구조를 만들어주고 강조하세요.

추가로, 내 사이트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글에 심사 코드를 추가로 넣어주세요. 구글 사이트 관련 동영상에서도 안내되는 내용입니다.

이렇게 광고 코드를 추가로 넣게 될 경우, 구글 봇이 광고를 인식하고, 사이트 심사 프로세스를 더욱 활성화 시킨다고 합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심사코드랑, 자동광고 코드는 같습니다. 그래서 자동광고 사용을 걸어두면, 사이트 승인이 나면 자동적으로 광고가 삽입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심사 기간이 길어진다고 절대로 사이트 삭제를 하지마세요. 무조건 기다리시는게 답입니다.

마무리

애드센스 사이트 추가 관련해서 상세하게 기준을 제시하지 않아서 참 난감해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작성한 글을 다 읽어봤더면, 의외로 간단하게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운좋게 10개의 글로 승인을 받습니다. 저도 그랬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냥 뉴스기사 짜깁기 해서 글 10개 만들어서 심사 요청했습니다.

복불복인 부분은 분명히 있는거 같습니다. 하지만 독창적이고 풍부한 컨텐츠로 승부한다면 승인될 확률은 상당히 높아질 것입니다.

추가적인 경험이나 의견이 있는경우, 정책사항 변경등 내용이 있다면 이 포스팅은 업데이트 될 것입니다.

관련글 읽기

블로그로 돈버는방법 알아보기

티스토리 저품질 원인 해결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