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청년일자리 도약장려금이란?

‘청년일자리 도약장려금’ 사업은 코로나의 장기화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해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해, 6개월 이상 고용 유지시 장려금을 지원하는 제도다.

중소기업이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을 채용하면 월 최대 80만원, 1년간 최대 96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지원대상(사업주)

지원대상 기업은 사업참여 신청 직전 월부터 이전 1년간 평균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 5인 이상인 우선지원 대상기업 사업주.

성장유망업종, 지식서비스산업, 문화콘텐츠산업, 신·재생에너지산업, 청년창업기업, 미래유망기업, 지역주력산업기업, 고용위기지역 소재 기업, 특별고용지원업종 해당기업 등은 5인 미만이어도 지원이 가능하다.

지원대상(청년)

지원대상 청년은 채용일 기준 6개월 이상 실업 상태인 만 15세에서 34세 이하의 청년이면 된다.

단, 고졸이하학력, 고용촉진장려금대상,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 청년도전지원사업 수료 청년, 보호종료아동, 자영업 폐업 이후 최초 취업 청년 등은 실업기간이 6개월 미만이어도 지원대상이 된다.

지원요건

‘22년에 채용, 정규직 채용 후 6개월 이상 고용유지, 주 30시간 이상 근로, 최저임금 준수, 인위적 감원 금지 등

지원내용

신규채용 청년 1인당 월 80만원, 연 최대 960만원

지원규모

14만명. 단, 예산 사정에 따라 조기 마감될 수 있음

지원한도

30명 (수도권: 고용보험 피보험자의 50%, 비수도권: 100%)

지원 절차

도약장려금사업 참여 신청(기업) 및 승인(운영기관) → 청년 채용 및 6개월 고용유지(기업) → 도약장려금 지급 신청(기업) 및 지급(고용센터)

문의처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1350)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