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연체 발생하면 주의해야 할 사항들 알아보세요

우리는 살다보면 돈이 필요해서 대출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대출 때문에 대출연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출연체는 내 금융등급에 상당히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어떻게 해야지 효과적으로 대출연체에 대해 대비를 할까요?

대출연체 발생하면 주의해야 할 사항들 알아보세요

대출연체?

보통 내가 빌린 대출금은 매달 갚아야 합니다. 갚지 못했을 경우 발생하는것이 바로 대출 연체입니다.

대출 연체에는 크게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단기연체(5일 이상)
  • 장기연체(3개월 이상)

일단 대출연체가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은행에서 연락이 옵니다. 주로 문자로 안내가 될 것입니다.

사람이 살다보면 깜빡할 수 있기 때문에 연체발생 문제나 연락을 받고 나서 바로 처리하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대출연체 발생 시점에서, 5영업일 이내 대출금을 갚지 않으면 신용등급 하락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것이 바로 단기연체 입니다.

반드시 5일 이내 대출금을 갚아야 합니다. 만약 5일이 넘어도 갚지 않으면 대출연체 정보는 신용조회지사로 넘어간다고 합니다.

이 정보는 개인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자료로 활용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른 금융회사와 공유가 됩니다.

장기연체의 경우 3개월 이상 연체가 된 경우 입니다. 이렇게 장기연체를 하는 경우에는 한국신용정보원에 연체사실이 등록된다고 합니다.

이 경우도 마찬가지로 금융회사랑 신용조회지사에게 이 정보를 공유한다고 합니다.

이 연체 정보는 1년동안 기록이 남는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3년이었는데, 1년으로 단축됐습니다.

연체시 발생하는 문제점

이렇게 내가 대출연체를 한 사실이 공유되면 골치가 아파집니다. 일단 모든 금융권에서 나의 신용등급 하락사실을 알게될 것입니다.

이렇게 신용등급이 하락하게되면, 추가적으로 대출을 받을 때 거절 당할 수 있습니다.

대출이 가능하다 하더라도, 높은 대출금리를 요구하게 됩니다. 그래서 매우 불리한 대출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기존 보유하고 있는 대출과 관련해서 대출이자를 재산정하는 부분에서 하락한 신용등급이 반영된다면, 대출이자가 오를 수 있습니다.

장기연체로 갈 경우 통장이나 부동산 등 나의 재산에 대해서 압류당할 수 있습니다.

흔히 드라마에서 보던 빨간딱지가 내 집에도 붙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연체는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신용거래가 불가해지고, 채무불이행자라는 낙인이 찍히게 됩니다. 이렇게되면 모든 금융권에서 대출이나 금융업무가 제한됩니다.

대출연체 주의사항

위에서도 충분히 설명을 했지만, 5영업일이 지나서 대출금을 갚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이미 신용등급은 하락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안내문자를 받는다면 반드시 5일 이내 대출금을 갚아야 합니다.

그래야 신용등급에 영향이 없습니다. 5일이 지나서 갚으면 신용등급은 하락합니다.

한번 하락한 신용등급은 회복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1년동안 관련기관에 정보가 공유되니까 더욱 좋지 않습니다.

제2금융권 대출 주의사항

제2금융권에서도 대출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연체를 하지 않아도, 대출만 받아도 신용등급이 하락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 일이 있다면 반드시 신용등급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나의 신용등급이 어느정도 하락할 것인지 예측을하고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관련글 읽어보기

과다대출자 대출 가능한곳 알아보기
신용등급 무료조회는 여기서 해야 안전합니다
유리하게 대출받는법 알아보기
신용등급에서 자유로운 P2P대출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