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종류 및 대출 관련상식을 모두 정리했어요

[toc]

원하는 정보가 없다면? 검색하세요.

대출 기본상식

대출이 무엇인지는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돈을 빌리는 것입니다. 돈을 빌리면 반드시 갚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출 기본 상식을 알고 있으면 나에게 조금 더 유리한 대출을 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한도로 대출을 받을 수 있고, 대출 이자로 나가는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지 나에게 유리한 대출을하고, 현명하게 대출을 할 수 있는지.

아래 포스팅을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유리하게 대출받는 정보 핵심만 알아보세요

고정금리vs변동금리

대출을 실시하게 되면, 대출 금리가 산정이 됩니다. 이 금리를 바탕으로 대출 이자가 발생을 하게 됩니다. 대출 금리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 고정금리 : 초기 대출 시, 산정된 금리로 대출 상환시까지 고정이 된다.
  • 변동금리 : 특정 개월을 기준으로, 금리가 재산정 된다.

이 두가지 방식은 서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고정금리의 경우 금리가 고정이기 때문에 가계관리가 용이합니다. 변수가 없이 때문이죠. 그리고 금리가 변동되서 오를경우, 고정금리이기 때문에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대출 금리가 높게 형성됩니다. 그리고 금리가 하락하게 되는 경우 적용받지 못해서 불리합니다.

변동금리의 경우 초기 대출금리는 저렴해서 좋습니다. 그리고 대출 이후에 금리가 하락한다면, 더욱 낮은 대출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 금리 변동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금리가 크게 오를 경우 부담이 가중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변동으로 인해서 가계관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통해서 더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구분고정금리변동금리
장점금리가 고정.
금리가 상승해도 영향이 없다.
가계 관리가 용이.
초기 대출금리 저렴.
금리가 하락하면 더욱 유리.
단점초기 대출 금리가 높다.
금리가 하락해도 영향이 없다.
대출 변동이 불확정.
갑자기 크게 오를 수 있다.
가계 부담으로 작용.

유리하게 대출받는 방법 읽어보기

대출 상환방식

대출을 하면 빌린 돈을 상환해야 합니다. 보통 상환 방식은 3가지가 있습니다.

  • 만기일시상환 : 매달 이자만 지불합니다. 그리고 대출 만기 때 전액 일시 상환합니다.
  • 원금균등상환 : 대출한 금액을 대출 기간만큼 나눠서 매달 일정한 대출 금액을 상환합니다. (대출 이자는 대출 원금 잔액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 원리금균등상환 : 대출금액과 대출이자를 더한 금액을 대출 기간으로 나눠서 매달 일정한 대출금액과 대출이자를 납부합니다.

추가적으로 혼합 상환 방식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상환방식들을 섞어서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자세한 방식은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은행이나 기관에 문의하시는게 좋습니다.

대출 상환방식과, 대출 기본 지식 읽어보기

대출 가능한 곳

보통은 시중에 있는 1금융권 은행을 많이 생각합니다. 실제로, 1금융권이 제일 안전하고 여러모로 좋습니다. 하지만 1금융권은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 1금융권(일반 시중은행)
    • 국민,신한,우리,KEB하나,농협중앙회,기업은행,씨티,SC은행
  • 2금융권(저축은행,캐피탈 등)
    • 농협(단위),수협,신협,보험사,새마을,캐피탈,증권사,카드사,저축은행 등
  • 3~4금융권(대부업체,사체업체)
    • 산와머니,러시앤캐시,리드코프,개인사금융,대부업 등
  • 금융권 외
    • P2P 대출, 클라우드 펀딩 등

보통은 1금융권 일수록 대출 금리가 저렴합니다. 하지만 개인의 차이에 따라서 2금융권에서 대출을 실시해도 저렴한 금리로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평상시 신용관리상태가 좋고, 부채비율이 적다면 2금융권에서도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요즘 소액대출 상품들로 몇 가지 자주 이용되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말로는 대출이지만, 실제로는 마이너스 통장 개념의 상품들 입니다.

대출과 마이너스 통장은 차이가 있습니다.

  • 대출 : 특정 금액을 한번에 빌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빌린금액 전체에 대출이자가 발생합니다.
  • 마이너스 통장 : 한도만 책정하고, 그 한도 내에서 내가 쓰는만큼 대출이자가 발생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같은 경우에는 사용한 금액만큼 대출이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효율적일수도 있습니다. 장,단점은 존재하기 때문에 잘 분석하고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 주의사항 알아보기

우대금리

대출을 실시할 때 중요하게 확인해야 할 것 중에 하나 입니다. 대출 금리가 높으면 과다한 이자가 발생을 하기 때문에 가계부담이 증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대금리를 활용해서 대출 금리를 낮추면 매우 좋습니다.

우대금리를 받는 일반적인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급여통장 이용
  • 인터넷 뱅킹 실적
  • 신용카드 사용
  • 적금/예금 상품 이용

이 밖에도 다양한 우대금리 항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이용하는 대출 상품 조건을 자세히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해당 은행에 문의해보세요.

대출 우대금리 종류 알아보고 혜택받아보기

대출 연체 발생

간혹, 과다한 대출이자나 혹은 이자 납부를 까먹어서 연체가 발생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연체가 발생을 하면 신용등급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대출연체는 2가지 단계가 있다고 합니다.

  • 연체 발생 5일 이상~3개월 이내
  • 연체 발생 3개월 이후

사람이 살다보면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긴박한 일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3개월 이내 대출 연체를 해결 한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3개월 이후 대출 연체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신용불량자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연체 발생하면 대출 금리가 3% 추가가 됩니다. 은행마다, 상품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이 부분은 확인이 필요합니다.

대출 연체는 치명적입니다. 그래서 발생하지 않도록 대출 이자 납부 기간을 잘 확인하세요.

대출을 받을 때, 대출 이자를 계산해보고 상환 가능한지 알아봐야 합니다.

이처럼 대출 연체를 피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상환 계획을 명확하게 세워야 합니다.

대출 연체 발생하면 주의해야 할 사항들 알아보기

신용등급 관리하기

신용등급을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대출한도를 조회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질까? 신용카드말고 체크카드만 사용하면 신용등급에 안좋을까? 공과금이 연체된다면?

참 궁금한 사항이 많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해야지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신용등급을 관리하려면 몇 가지 사항을 잘 지켜야 합니다.

  • 마이너스 통장 없애기
  • 대출을 과다하게 하지 않기
  • 각종 연체 발생하지 않기(대출,신용카드,공과금,통신비 등)
  • 주기적으로 내 신용등급 확인하기

추가적으로 신용등급 관련 정보는 아래 글을 읽으면 도움이 됩니다.

신용등급 관리하는 방법 알아보기

신용등급 무료조회

보통 대출한도를 조회하면 신용등급이 하락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단순한 등급 조회만으로는 신용등급의 변동은 없습니다.

신용등급은 대출을 실시 할 경우에만 변동이 생기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신용등급을 무료로 조회할 수 있는 곳이 몇 군데 있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신용등급을 조회하면서, 관리하는게 좋습니다.

신용등급을 무료로 조회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신용등급 무료조회 여기서 해야 안전합니다

모든 대출 종류

현대 사회에서는 대출이 참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내가 비록 가진돈은 적지만, 나의 신용등급,평가,소득수준 등을 평가해서 수치화 시킵니다. 그리고 이 수치를 바탕으로 금융권에서 돈을 대출할 수 있습니다.

대출하는 목적도 다양합니다. 그래서 그 목적에 맞게 다양한 상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대출 종류별로 자격조건과 특징을 알아보세요. 그리고 나에게 필요한 대출을 현명하게 실시하세요.

일반신용 대출 종류

보통 흔하게 하는 대출 중 하나 입니다. 나의 신용 수준을 통해서 대출받는 방식입니다. 이런 신용 수준을 결정하는 요소는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신용등급,재직상태,소득수준 등이 있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보통 자신의 연봉의 80~120% 수준으로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은행마다, 상품마다 상이하기 때문에 자세한 것은 확인이 필요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도 세금을 납부한 내역, 사업자등록증 등 여러가지 요소를 파악해서 신용대출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신용대출 방법과 조건

담보 대출 종류

담보대출의 경우, 특정 부동산의 가치를 가지고 대출을 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부동산에는 다양한 것이 있습니다. 아파트,주택,빌라,자동차,토지 등이 있습니다.

이런 부동산의 가치를 평가해서 값어치를 산정하고, 이것을 기준으로 해서 대출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비교적 신용등급에 영향이 적다고 합니다.

이런 부동산은 값어치가 명확하기 때문에, 비교적 수월하게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담보대출은 심사가 짧고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대출사기도 있다고 합니다.

반드시 정식등록업체 및 상품인지 확인을 한 다음에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대출과정 중간에 수수료를 요구하거나 금리가24% 넘어가면 전부 불법입니다.

부동산 담보대출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

전세금 담보대출 조건, 필요서류 확인

집 담보대출 1억 받으면 한달 이자는 얼마?

차량담보대출 조건보고 유리한 상품 고르기!

전세자금 대출

우리는 보통 집을 구할 때 전세금을 마련하기 위해서 대출을 실시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 사용하는 대출 상품 입니다.

전세자금대출 조건 알아보고 효과적으로 하자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자격 조건 확인

정부지원 대출(서민대출)

정부에서는 서민,과다대출자,저신용자,영세사업자들을 위해서 다양한 대출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비교적 신용등급이 낮아도 대출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출금리가 매우 저렴합니다.

다양한 상품을 검색해보고, 해당되는 조건이 있다면 정부지원 대출을 이용하는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아래 홈페이지 정보를 활용해서 정부지원 대출을 이용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아래 정부지원 대출 관련 정보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서민대출 종류, 자격조건 자세하게 확인하기

나에게 유리한 대출상품 찾아서 받아보기

새희망홀씨 대출 조건과 취급은행 알아보기

햇살론 대출자격과 기본사항 알아보기

정부지원 개인사업자 대출 방법과 조건 확인

자동차 대출

자동차를 구매할 경우에도 대출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요즘에는 다들 그렇게 차를 구매하니까요.

신차, 중고차 모두 자동차를 구매하기 위해서 대출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자동차 구매를 할 경우 캐피탈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생소한 분도 있지만, 캐피탈은 2금융권에 속합니다.

1금융권에서도 자동차 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그렇다면 1금융권, 2금융권 캐피탈 중에서 어느 것이 더 유리한 자동차 대출일까요?

자동차 대출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정보를 알아야 하는지 아래 글을 통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세요.

자동차 대출 은행별로 알아보기

중고차 대출 효과적으로 하려면?

신한 마이카 신차 대출 상품 조건 알아보기

개인사업자 대출

사업을 하다보면 돈이 필요합니다. 사업 확장을 위해서, 혹은 새로운 사업을 도전하기 위해서 반드시 돈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사업초기에는 수입도 적고 여러운것이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그래서 대출을 실시 할 수 없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떤 대출을 이용해야 하는지, 창업자금 대출 방법이 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개인사업자에게 필요한 대출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세요.

정부지원 개인사업자 대출조건 알아보기

창업자금 대출 종류 방법 알아보기

프리랜서 대출 종류

프리랜서의 경우 금융권에서 보기에 무직자에 해당이 됩니다. 그래서 비교적 대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같은 경우도 크게 2가지 종류로 나눠집니다.

  • 소속된 곳이 없고, 소득의 일정 수준 세금을 납부하는 프리랜서
  • 특정 조직이나, 회사에 소속된 프리랜서

자신이 어디에 해당되는지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에 맞는 대출을 실시하면 현명한 대출을 할 수 있습니다.

소속된 회사나 조직이 있다면, 재직상태 확인을 통해서 신용대출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소속된 곳이 없다면 무직상태로 간주되기 때문에 다양한 대출 경로를 찾아봐야 합니다.

프리랜서 대출 종류와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저신용자 대출 종류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은 대출을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출을 받더라도 대출 금리가 상당히 불리합니다. 그래서 과다한 대출 이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신용자도 이용 가능한 서민대출 확인하기

카카오뱅크에서도 저신용자 대출 가능

8등급 대출받는 방법 확인

신용불량자,연체자 대출 종류

신용불량자 혹은 연체자라면 경우 대출을 받기 어렵습니다. 연체에도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만약 자신이 금융전산망에 등록된 경우라면, 일반 시중은행에서는 대출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일반 시중은행보다는 다른곳에서 대출을 받아야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8등급 대출받는 방법 알아보기

P2P 대출로 해결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무직자 대출 종류

무직자는 소득이 없기 때문에 일반적인 신용대출을 받기 어렵습니다. 소득증빙이나 재직상태를 증명해야지 이를 바탕으로 신용대출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무직자도 대출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무직자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전업주부,대학생,프리랜서 등 이 있습니다. 무직자는 소득이 없거나,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돈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무직자도 다양한 조건을 확인해보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리드코프 무직자대출 자격조건 알아보기

무직자 대출 방법과 조건 알아보기

무직자 신용카드 발급 방법

전업 주부 대출 종류와 조건

대학생 대출 종류

대학생활을 하다보면 돈이 엄청나게 많이 들어갑니다. 학자금, 교재비,생활비 등 막대한 돈이 필요하지만 당장 돈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대학생 청년 햇살론 대출을 통해서 어느정도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학자금이나, 생활비 대출을 통해서도 금전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대학생 청년 햇살론 방는 방법 알아보기

대학생 학자금 대출 받는 방법 알아보기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신청방법 알아보기

여성 대출 종류

여성의 경우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대출 상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결혼을 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주부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무직자가 되게 됩니다.

그래서 무직자 대출을 받아야 하는데요, 이런 여성특성을 잘 파악해서 각종 금융권에서는 여성전용(기혼여성)대출 상품들을 많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여성 대출 종류와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

전업 주부대출 종류와 방법 알아보기

공무원 대출 종류

공무원은 상당히 안정적인 직장입니다. 그래서 공무원 전용 대출상품이 따로 있다고 합니다. 공무원 직업 특성을 잘 반영해서 대출 금리가 저렴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공무원의 경우 초기에는 급여가 적습니다. 그래서 대출 한도가 적은것이 단점입니다.

공무원도 그 직군이 다양합니다. 그래서 특별 직군을 우대해주는 대출 상품도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소방관 전용 대출 상품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대출 상품도 알아 보시면 좋습니다.

공무원 대출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소액대출, 무서류 즉시 대출 종류, 간편대출

갑작스럽게 소액의 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주변 지인에게 빌리기는 난감합니다. 돈 때문에 인간관계가 섭섭해지는 일이 제법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은행에서도 소액대출 상품을 많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금융권의 소액대출을 통해서 금전적인 문제를 해결하는게 여러모로 편리하고 좋습니다.

은행에 갈 필요도 없고, 본인명의 스마트폰이랑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이 이용합니다.

무서류로 간편하게 소액대출을 하고싶다면, 아래 관련글을 읽어보세요.

소액대출 200만원 받는 방법 추천

무서류 인터넷 즉시대출 조건과 방법 알아보기

간편대출 은행 종류별로 알아보자

과다대출자 대출 종류

기존에 여러가지 대출을 한 상황이라면, 과다대출자에 해당됩니다. 그래서 추가적으로 대출을 받을 경우에 추가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대출을 과다하게 한 상태라면 그 대출 이자가 엄청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금융권에서 과다대출자에게 대출을 잘 해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대출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어떻게 해야지 과다대출자도 추가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과다 대출자 대출 가능한곳 총정리!

대환대출 종류

급하게 대출을 받다보면 대출 금리를 제대로 신경쓰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혹은, 대출 당시에 신용등급이 낮아서 대출 금리를 높게 산정 받았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대출 금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대환대출을 통해서 대출 금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대환대출은 다른곳에서 비교적 저렴하게 대출을 받아서, 기존의 고금리 상품을 대신 갚는 개념입니다.

저금리 대환대출 어디가 좋은지 알아보기

햇살론 대환대출 관련 정보 알아보기

채무통합 대환대출 종류

대출을 이곳 저곳 무분별하게 받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대출 이자도 부담스럽고 관리도 힘들 수 있습니다. 자칫 잘못하다가는 연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 대출을 1~2개의 대출로 줄일 수 있다면, 대출 금리에도 유리하고 대출 관리가 수월해 집니다. 내 신용등급도 높아지고 여러모로 좋습니다.

채무통합 대환대출을 실시한다면, 대출을 통합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채무통합 대환대출 자격조건, 은행별 상품 종류 확인

저금리 대환대출 관련글 읽기

햇살론 대환대출 관련글 읽기

저금리 대출 종류

대출을 할 때 중요한 것은 대출 금리 입니다. 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면 정말 좋습니다. 어떻게 해야지 저금리 대출이 가능할까요?

저금리 대환대출 어디가 좋은지 알아보기

저금리 직장인 신용대출 노하우 무엇이 있을까?

저금리 대출 받는방법 알아보고 실천하기

중금리 대출 종류

중금리 대출은, 보통 수준의 금리로 대출을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중금리 대출은 언제 실시할까요?

신용등급이 1~3등급에 들지 못하고, 4~5등급 수준의 경우인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출 상품이라고 합니다.

보통은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금리가 좋고, 높을수록 금리가 올라갑니다. 그래서 중금리 대출은 아무래도 일반 대출보다는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중금리 대출이 반드시 필요하다면, 효과적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아래 관련 글을 통해서 대출조건, 한도 등 다양한 정보를 파악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중금리 대출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창업자금 대출 종류

요즘에는 창업도 참 많이 합니다. 기발한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아이디어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실질적으로 돈이 있어야 하는데요.

당장의 투자금이 없으면 창업하기 힘든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대출을 이용합니다.

창업자금 마련을 하기 위한 대출은 어떤것이 있고,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이 궁금하시죠?

창업자금 대출 종류와 방법 알아보세요

P2P 대출

요즘들어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대출 상품입니다. P2P 대출의 장점은 온라인으로 거래가 가능하고, 금융권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P2P 대출은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서 개인과 개인의 거래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신용등급이 낮아도 대출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대출 한도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대환대출용, 전세자금마련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P2P 대출로 투자도 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P2P 대출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P2P 대출 원리부터 제대로 알아보고 실시하기

Leave a Comment